咽瘡者胃脘實熱熏灸上焦發爲白頭赤根宜發聲散直指

○咽喉生瘡痛多屬虛火遊行無制客於咽喉宜用人參荊芥蜜灸黃栢綱目

○咽喉生瘡勿用生薑辛辣反甚故也【綱目

○楊梅天疱瘡服輕粉毒氣流注多作咽瘡潰爛詳見諸瘡門

○咽喉瘡宜用利隔湯牛蒡子湯淸火補陰湯加味四物湯方見上通隘散方見下佛手散發聲散治喉痺生瘡方

인후가 허는 것은 위완부(胃脘部)에 있던 실열(實熱)이 상초(上焦)를 훈증熏灸하기 때문인데 헌데의 끝은 허옇고 뿌리는 붉다. 이런 데는 발성산을 쓴다【직지】.

○ 인후(咽喉)가 헐어서 아픈 것은 흔히 허화(虛火)에 속하는데 허화가 돌아다니는 것을 억제하지 못하여 그것이 인후에 몰렸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인삼(人蔘), 형개(荊芥)밀수(蜜水)에 축여 볶은 황백(黃栢)을 쓴다【강목】.

○ 인후가 허는 데는 생강(薑)같이 맛이 매운 약제는 쓰지 말아야 한다. 쓰면 병이 도리어 더 심해진다【강목】.

○ 양매천포창(楊梅天疱瘡) 때 경분(輕粉)을 먹으면 그 독기(毒氣)가 돌아다니기 때문에 흔히 인후가 헐어 몹시 헤지는데潰爛 자세한 것은 제창문에 있다.

○ 인후가 허는 데는 이격탕, 우방자탕, 청화보음탕, 가미사물탕(加味四物湯) 처방은 위에 있다, 통애산(通隘散) 처방은 아래에 있다, 불수산, 발성산 등과 후비로 허는 것을 치료하는 처방治喉痺生瘡方 등을 쓴다.

[참고]

http://hidream.or.kr/bbs/view.php?id=dongeuibogam&page=1&sn1=&divpage=1&category=36&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