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양고치법(修養固齒法)

百物養生莫先口齒不漱不洗損蠹之媒凡暑毒酒毒常伏於口齒之間莫若時時洗漱之爲愈也晨興洗畢灌漱一口吐出掌中就掌滌眼自覺光明終身行之可爲妙法【『直指』

○齒宜朝暮叩以會神一云以集身神若卒遇凶惡當叩左齒三十六名曰打天鍾若辟邪穢叩右齒名曰搥天磬若存念至眞叩中央齒名曰鳴天鼓【『養性』

○凡人患齒不能食果菜者皆齒露也爲鹽湯含漱叩齒神效《類聚》

○每晨起以一捻鹽納口中以溫水含揩齒及叩齒百遍爲之不絶不過五日齒卽牢密【『千金』

○凡飮食訖輒以濃茶漱口煩膩旣去而脾胃不知凡肉之在齒得茶漱滌不覺脫去而不煩挑剔也盖齒性便苦緣此漸堅牢而齒蠹且自去矣【『延壽』

○食畢漱口數過齒不炷養生家晨興叩齒永無齒疾【『延壽』

○附齒有黃黑色物似爛骨之狀者名爲齒牀治齒者先看有此物卽用疳刀掠去之否則齒不着齦也【『千金』

○一人中年得風疾上下齒常磨切相叩甚有聲響緣此得壽一百二十歲【『抱朴』

여러 가지 양생법(百物養生) 가운데서 입 안과 이빨을 양생하는 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양치를 하지 않거나 입 안을 가시지 않으면 벌레가 생길 수 있는 터전으로 된다. 더위독《暑毒》이나 술독《酒毒》은 항상 입 안과 이빨 사이에 잠복한다. 그러므로 때때로 입 안을 가시거나 양치하는 것이 좋다. 새벽에 일어나서 양치한 물을 한 모금 손바닥에 뱉아 눈을 씻으면 눈이 밝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일생 동안 하는 것이 좋다【『직지』】.

○ 아침 저녁으로 이빨을 맞쪼아서《叩》 신기(神氣)를 모아야 한다. 또한 몸의 신기《身神》가 이빨에 모이게 해야 한다. 만일 험악한 일을 당했을 때에는 왼쪽 이빨을 36번 쪼아야 하는데 이것을 타천종(打天鍾)이라고 한다. 나쁜 병독을 예방하려면《辟邪穢》 오른쪽 이빨을 쪼아야 하는데 이것을 추천경(搥天磬)이라고 한다. 만일 정신을 수양하려면 앞이빨을 쪼아야 하는데 이것을 명천고(鳴天鼓)라고 한다【『양성』】.

○ 사람들이 이빨을 앓을 때 과실과 채소를 먹지 못하는 것은 다 이뿌리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런 것은 끓인 염수(鹽水)로 양치한 다음 이빨을 맞쪼으면《叩》 잘 낫는다【『유취』】.

○ 매일 새벽에 일어나서 소금(鹽) 한 자밤을 입 안에 넣고 더운물을 물고 이빨을 문지른 다음 이빨을 1백번씩 맞쪼는 것을 계속하면 5일이 지나지 않아 이빨이 든든해지고 빽빽해진다【『천금』】.

○ 음식을 다 먹은 다음 곧 진한 찻물《濃茶》로 입 안을 가시면 입 안이 텁텁한 것과 이빨 때《膩》가 다 없어지므로 비위(脾胃)에는 아무렇지도 않다. 이빨에 고기가 끼인 것은 찻물로 양치하고 가시면 저도 모르게 다 빠져 나온다. 그러므로 이빨을 쑤시거나 후벼 낼 필요가 없다. 대체로 이빨의 성질은 쓴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찻물을 마시면 점차 든든해지고 벌레 먹은 이빨도 저절로 낫는다【『연수』】.

○ 음식을 먹은 뒤에 양치를 몇 번 하면 이빨에 벌레가 먹지 않는다. 양생하는 사람은 새벽에 일어나서 이빨을 맞쪼기 때문에 일생 동안 이빨에 병이 생기지 않는다【『연수』】.

○ 이빨에 누렇고 검은 것이 붙어서 썩은 뼈《爛骨》같이 된 것을 치상(齒牀)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치료하려면 감창《疳》을 깎아 내는 칼《疳刀》로 깎아 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빨이 잇몸에 붙지 않는다【『천금』】.

○ 어떤 사람이 중년이 되어 풍병(風病)에 걸려서 늘 소리가 세게 나도록 위아래 이빨을 맞쪼았는데 그로 인하여 120살까지 살았다고 한다【『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