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通信回線)【정보통신용어사전】2개 이상의 장치가 서로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송 매체. 케이블이나 전화선을 많이 이용한다. 통신 회선의 종류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공중 통신 회선:가입 전화 회선과 가입 전신 회선 등이 있으며, 교환기의 회선을 통해 어디든지 통신이 가능하다. 가입 전화 교환망은 단순히 전화망이라고도 한다. 전화형의 공중 통신 회선은 1,200bps 이하의 교류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에 종종 사용된다. 이는 교류 방식이기 때문에 모뎀이 필요한데, 모뎀으로는 음향 커플러 형식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텔렉스용 회선으로 사용되는 전신망은 속도가 50bps 이하의 직류 방식으로 전송되므로 모뎀이 없어도 된다.

㉡특정 통신 회선:회선을 전용으로 빌려 사용하는 것으로 교환기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한 상대(두 사람 사이) 이외에는 통신할 수 없지만 그 대신 항상 점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단말기 전원만 연결하면 즉시 컴퓨터와의 통신이 가능하다(모뎀이 있어야 함).

㉢전용 회선:특정 통신 회선과 비슷하지만 회선의 양쪽이 모두 단말기라는 점이 다르다.

㉣데이터 통신 서비스용 회선:판매 재고 관리 시스템이나 과학 기술 계산 시스템 등을 위한 회선이다.

㉤신(新) 데이터망: 디지털 데이터 교환망을 가리킨다.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