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賃貸借)【법률】부동산 등의 물건을 빌리는 사람이 그 물건을 사용하고, 그 사용으로 인한 수익을 가진다는 조건으로 빌려주는 사람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임대차라고 한다.

【전자정부】당사자의 일방(임대인)이 상대방(임차인)에게 목적물(임대물)을 사용·수익하게 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이 이에 대하여 차임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이다(민618). 임대차 중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것은 택지·건물·농지의 임대차이다. 타인의 토지를 이용하는 제도로서는 임대차 이외에 지상권(민279) 등이 있고, 가옥 등을 이용하는 물권으로서 전세권(민303) 등이 있다. 임대차에 있어서는 대주(임대인)는 목적물을 차주(임차인)의 사용·수익에 필요한 상태를 유지하게 할 적극적 의무를 부담한다. 이런 의무 가운데 특히 중요한 것은 수선의무로서 임대인은 목적물의 사용·수익에 필요한 수선을 할 의무를 부담하고 임대인이 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임차인은 임차물을 반환할 때까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 그 목적물을 보존하고 계약 또는 임차물의 성질에 의하여 정한 용법에 따라서 사용·수익하여야 한다. 또한 민법은 임차인이 임대인의 승락없이 임차인으로서의 권리, 즉 임차권을 양도하거나 임차물을 전대하는 것을 금하고 만약에 임차인이 이에 반하여 무단히 제3자에게 임차물의 사용·수익을 하게 하면 임대차를 해지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다.

【로시콤】당사자의 일방(임대인)이 상대방에게 목적물(임대물)을 사용ㆍ수익하게 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임차인)이 이에 대하여 차임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민법 제618조)을 말한다. 임차인이 그가 사용ㆍ수익한 임차물 자체를 반환하여야 하고, 그..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