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度哲學)【세계사사전】인도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 발전한 철학과 종교 사상을 총칭하는 말.

인도 철학의 기본 사상은 「베다」 경전과 「우파니샤드」에 집대성되어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인도 문헌인 베다는 기원전 2000년까지 소급하는 힌두 성전으로서, 인간의 심성이 신들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이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내면적, 심리적 흐름이 우주론적 관념에 도달하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우파니샤드」는 물질과 정신의 본질적 동일성인 극단적인 일원론을 주장하면서 자연, 인생, 마음, 신체 등에 대한 성찰과 윤리학, 사회 철학 등을 담고 있다.

인도 철학은 크게 정통철학과 비정통 철학으로 나눌 수 있다. 정통 철학에는 베다의 명령을 탐구하는 푸르바 미망사(또는 제사 미망사) 철학, 사물, 성질, 관계, 보편자에 대해서는 실재론적, 개인적 자아에 대해서는 다원론적, 유신론적 견해를 가진 니아야, 바이셰시카, 엄격한 고행주의를 강조한 상키야, 요가, 해탈과 실재론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피력한 베단타 학파 등이 포함된다.

비정통 철학에 속하는 불교, 자이나교, 순세파는 브라마나의 제식주의적 다신론과 「우파니샤드」의 일원론적 신비주의를 모두 부정하고 우주 속에 있는 자연법의 지배를 인정한다. 인도 철학이 서양 철학과 다른 점은 진리의 생성과 가지성(可知性)의 문제를 제기한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인도 철학은 이론, 견해의 다양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공통된 특성을 찾아내기 어렵지만 대체로 베다의 권위를 인정한다는 점(정통 철학의 경우이며 비정통 철학은 제외), 해탈이라는 이상을 인정하여 해탈을 형식적으로 중요시한다는 점, 철학적 사유의 기본이 영혼, 업, 해탈의 개념이라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