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首善全圖木板)【문화재청】[소유자] 고려대학교 [관리자] 고려대학교 [소재지]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동1가 1 고려대학교박물관
《일반설명》수선전도란 수도 서울의 지도로 1824년에서 1834년 사이에 김정호가 제작한 것이다. 세로 82.5㎝, 가로 67.5㎝ 이며 실측에 의해 정밀하게 그린 것이다. 이 지도는 1820년대 초 서울의 모습을 정확하게 그린 도성도(都城圖)로써 도성의 주요 도로와 시설들과 성밖의 마을과 산, 절까지도 자세하게 나타냈다. 수선전도는 그 정확성과 정밀함, 크기로 보아 서울 도성지도 중에서 가장 뛰어난 지도이다. 지도 제작 뿐 아니라 목판으로서의 제작 솜씨도 훌륭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크며, 판목의 보존상태는 매우 양호하다.
《전문설명》수선전도(首善全圖)는 1824년에서 1834년 사이에 김정호(金正浩)가 제작한 서울지도로서 근대지도(近代地圖)에 가까운 실측, 세밀 지도이다. 수선(首善)이란 서울을 뜻하며, 그것은 한서(漢書) 유림전(儒林傳)에 「건수선(建首善) 자경향시(自京鄕始)」라고 한 데서 유래된 말이다. 그러니까 수선전도(首善全圖)란 수부(首部) 서울의 전도(全圖)라는 뜻이다. 이 지도는 크기는 82.5 ×67.5㎝의 목판본(木板本)인데, 그 판목(板木)이 지금 고려대학교(高麗大學校) 박물관에 보존되어있다.
《비고》1986.03.14 지정
《수량면적》1점《참고문헌》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