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松廣寺티베트文法旨)【문화재청】[소유자] 송광사 [관리자] 송광사 [소재지]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12 송광사성보박물관
《수량면적》1매
《지정일》2003.06.26
《일반설명》송광사에 소장되어 있는 티베트문 법지로, 송광사 16국사 중 제6세인 원감국사가 당시 충렬왕의 명을 받고 원나라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길에 원나라 세조인 쿠빌라이로부터 받아온 것이라 전해진다. 이 티베트문 법지는 현재 크고 작은 6장의 종잇 조각으로 나뉘어 있는데, 색깔은 고르지 못하지만 전체적으로 황토색계의 밝은 황갈색이며 종이의 두께·색깔·필체 등으로 보아 본래는 1매의 문서였다고 보여진다. 현재 온전한 상태는 아니지만 내용상으로 보아 ① 문서의 소지자에 대한 신분과 신분보장, ② 신분을 보장해줄 자들에 대한 명시와 협조요청, ③ 문서 발급자의 증명부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송광사 티베트문 법지는 고려시대 원나라와의 활발했던 불교교류사를 파악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전문설명》현재 크고 작은 6장의 지편(紙片)으로 나뉘어 있는데 색깔은 고르지 못하지만 전체적으로 황토색계의 밝은 황갈색이며 종이의 두께, 색깔 및 필체 등으로 보아 본래는 1매의 문서였다고 보여진다. 이 법지는 온전한 상태는 아니지만 내용상으로 보아 ① 문서의 소지자에 대한 신분과 신분보장, ② 신분을 보장해줄 자들에 대한 명시와 협조요청, ③ 문서 발급자의 증명부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송광사 티베트문 법지는 고려시대 원나라와의 활발했던 불교교류사를 파악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