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한국 고대의 역사 지리 문학 종교 언어 민속 사상 미술 등의 문화유산을 종합적으로 담 고 있는 책이다.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2권은 고조선부터 신라 말까지의 역사를 싣고 있고, 3-5권은 한국불교사를 서술하고 있다. 특히 신화 설화 등을 풍부하게 전해줌으로써 한국 고대문화 이해를 위한 가장 중요한 문헌으로서 평가받고 있으며, 또한 13세기 고려사회의 시대상황을 반영한 일연의 역사의식이 드러나 있다.(최병헌)

【한국사】고려 충렬왕 때의 명승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歷史書). 5권 2책. 인본(印本).
편찬연대는 미상이나, 조선 시대인 1281(충렬왕 7)∼83년 사이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현재까지 고려 시대의 각본(刻本)은 발견되지 않았고, 완본으로는 1512년(중종 7) 경주부사 이계복(李繼福)에 의하여 중간된 정덕본(正德本)이 최고본(最古本)이며, 그 이전에 판각된 듯한 영본(零本)이 전한다. 김부식(金富軾)이 편찬한 『삼국사기(三國史記)』와 더불어 현존하는 우리 고대 사적(史籍)의 쌍벽으로 『삼국사기』가 여러 사관(史官)에 의하여 이루어진 정사(正史)임에 비하여, 이 책은 일연 혼자의 힘으로 만들어진 야사(野史)이므로 체재나 문사(文辭)는 『삼국사기』에 못 미치나, 『삼국사기』에서 볼 수 없는 고대 사료(史料)들을 수록하고 있어 매우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특히 고조선에 관한 서술은 우리의 반만년 역사를 정립시키고, 〈단군신화(檀君神話)〉는 단군을 우리의 국조(國祖)로 받드는 근거를 제시하여 주는 기록이다. 또한 많은 전설과 신화, 그리고 향가(鄕歌)는 우리 고대문학을 실증하고 있다. 곽영대(郭英大)가 소장하고 있는 3권(3∼5) 1책은 보물 제419호로 지정되어 있다.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