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암사(鳳巖寺)

【문화유적총람】[관리자]기타(봉암사) [소재지]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유적내용】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희양산 기슭에 위치하는 봉암사는 신라시대 구산선문(九山禪門)중의 하나로 신라 헌강왕 5년(879) 지증대사(智證大師)가 창건하였다. 935년 정진대사(靜眞大師)가 중건하였으며 보조국사(普照國師)가 이 곳에서 수도하였다. 1674년 화재로 소실된 것을 신화(信和)가 중건하였고 1915년 세욱(世旭)이 퇴락한 당우를 중건하여 현재에 이른다. 사찰 안에는 중앙의 상부에 팔작지붕의 대웅전이 자리잡고 있고, 이 대웅전의 서편에 사각으로 된 극락전과 맞배지붕의 주지실 등이 있다. 대웅전의 남동쪽에는 팔작지붕의 승방, 원주실 등이 있으며 남서쪽에는 선실(禪室)이 있다. 또 서편에는 팔작지붕의 조실(祖室)이 있고 그 앞에는 석종형 부도(石鍾形浮屠)가 있으며 뒤에는 지증대사 적조탑과 지증대사 적조탑비가 1978년 건립된 보호각 안에 안치되어 있다. 이 곳에서 남서쪽으로 약 50m 떨어진 지점에 삼층석탑이 1기 유존해 있다. 또 이곳에서 북쪽 계곡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바위에 보살좌상이 양각되어 있고, 봉암사 입구의 다리 북쪽에는 봉암사를 중건한 정진대사의 비가, 북동쪽 야산에는 정진대사의 탑이 각각 유존한다. 대웅전 앞의 화단에는 탑의 상륜부재로 사용되었던 석조물들과 파손된 당간지주, 석등 1쌍도 놓여 있다.
【참고문헌】 영남대학교박물관, 1986, 『중원문화권문화유적지표조사보고-문경·예천군-』, 17-18.
【관리번호】 745-900-080-056{/관리번호}

CreativeMinds Super Tooltip Glossar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