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글 보관함: Featured

p103a

毛澤東의 大長征

1912년 청 왕조가 멸망한 뒤 군벌이 지배하던 중국은 1927년 국민당의 장제스가 군내에서 공산주의자를 숙청하기 시작하자 전면적인 내전 상태로 들어섰다. 몇차례의 도시폭동 후 공산당은 농민 게릴러 군을 이용하여 농촌에 근거지를 만들기 시작했다. 3년간의 격전 끝에 장제스는 강서 소비에트를 점령했다. 모택동은 1934-35년 대장정에 성공하여 북부의 연안에 근거지를 구축했다. 1937년의 중국 침략으로 양측은 불편한 휴전을 맺었다. 1945년 양측은 다시 전쟁을 시작했고, 1947년의 대반격 끝에 1949년 공상당이 승리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선포되고 장제스는 대만으로 도망갔다.

p141b

Einstein

아인슈타인은 1933년 나치에 의해 추방되어 미국으로 건너가 프린스턴 고등 연구소 연구원이 되었다. 1939년 독일의 핵위협을 염려하여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원자 폭탄 개발의 필요성을 진언하였으나,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군비에 반대하고 핵무기 전폐 등 평화 운동에 앞장섰다.

image017

Fedora

Fedora란 Fedora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고 있는 리눅스 배포판을 말한다. Fedora 프로젝트는 미국의 Red Hat사가 후원(sponsor)하는 오픈 소스 리눅스 개발 프로젝트이다. Red Hat은 미국의 배포판 회사로서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판매용 리눅스와 공개 배포판을 분리시키기로 결정하고 이때 커뮤니티를 중심한 공개배포판 리눅스에 대해서는 Fedora 프로젝트를 통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즉, 상업용 판매제품을 Enterprise Linux, 오픈소스 배포판에 대해서는 Fedora라는 이름을 채택하였다. [출처:오픈소소의 활용]

F-112-1

French Revolution

1789년 7월 14일 마침내 바스티유 감옥이 함락되었다. 당시 감옥에는 7명의 죄수만 있었지만 그 수는 중요한 것이 이니었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왕의 폭정의 상징이 붕괴되었다는 것이 중요했다.

A2401700

3ㆍ1 운동

학생과 시민의 ‘혼성 독립 시위 군중’의 시위 경로를 보면 일단의 군중은 파고다 공원에서 종로를 경유, 서울 역전·의주로·정동·미국 영사관·이화 학당으로 해서 다시 광화문·서대문·프랑스 영사관·서소문·소공동으로 진행하다가 충무로 일대에서 일경의 저지를 받고 일단 해산하였으나, 다른 군중과 연합하여 또 일단의 모임을 만들어 광화문을 거쳐 대한문 앞에서 또다시 독립 만세를 고창하였다.
파고다 공원 후문으로 나선 학생과 민중들은 창덕궁·안국동·광화문 앞에서 서대문을 경유, 프랑스 영사관에서 독립 만세를 고창한 뒤 다시 이화 학당·정동·미국 영사관·대한문 앞으로 해서 충무로를 거쳐 동대문 방향으로 가서 그 문 위에서 독립 만세를 절규하여 전국적으로 확대 파급되었다.

image376_494

백본 설계 & IP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백본 설계

네트워크 설계에서의 전통적인 <core스위치 – edge 스위치>의 관계를 SAN설계에 응용한 것이다. Edge 스위치는 SAN island를 형성하게 되는데 그 자체로는 어떤 구성이든 상관이 없다. (예: dual switch, mesh, full mesh, 2-tier, redundant star 등) 그러고 난 후 이들 SAN island가 core스위치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서 하나의 fabric을 형성하게 된다. 서버와 스토리지 장치는 Core스위치가 아닌 엣지 스위치로 연결된다. 단 하나의 예외로서는 테이프 백업 솔루션이며 이것은 중앙 집중형으로 배치하여 모든 구성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설계방법을 통해 필요할 경우 SAN을 완전히 재 설계하지도 않고 단일 fabric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림: Core 및 Edge스위치를 이용한 백본 설계

IP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IP 스토리지 게이트웨이는 구체적인 제품설계에 따라 파이버채널을 iSCSI로, 또는 파이버채널을 iFCP로, 또는 이들 모두 다에 대해 가능하도록 전환시켜 준다. iSCSI-to-파이버채널 스토리지 스위치를 이용하는 것은 iSCSI 기능을 가진 호스트를 파이버채널 부착형 target으로 만들기 위함이다. IP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제품은 고정형 포트 구성을 중심으로 개발될 수도 있고 또는 포트 또는 포트 blade를 파이버채널 또는 Gigabit Ethernet전용으로 하도록 개발될 수도 있다. 이와는 달리 멀티서비스 포트 설계를 통해 어떤 포트든지 파이버채널 또는 Gigabit Ethernet 접속 모두가 가능하도록 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융통성이 있지만 파이버채널과 Gigabit Ethernet 신호처리를 지원해야 할 뿐더러 포트별로 프로토콜들도 지원해야 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iSCSI 호스트도 파이버채널 수신장치를 이용할 수 있고 파이버채널 호스트도 iSCSI 수신장치를 접근할 수 있다.
그림: 멀티서비스 포트 IP 스토리지 스위치 구조 (McData)
이들 2가지 예에서 기존의 파이버채널 fabric에 대해 E_Port 연결장치가 제공되었다. 만약 E_Port 가 적절하게 구현만 된다면 이러한 배열을 통해 새로운 iSCSI 제품을 파이버채널 SAN자원과 통합할 수 있게 된다. <P>파이버채널-to-파이버채널 확장을 위해서는 iSCSI와 iFCP가 모두 활용될 수 있다. 다만 iSCSI가 전송로로서 IP 전송망을 이용하는 경우 모든 스토리지 응용이 이상없이 동작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EMC의 SRDF(Symmetrix Remote Data Facility)의 경우 원래는 파이버채널 연결 용으로 개발되었고 두 스토리지 어레이 사이의 FCP 계층 mapping을 기대한다. 파이버채널 –&gt; iSCSI –&gt; 다시 파이버채널로의 프로토콜 변환을 통해 이러한 반드시 요구되는 FCP 계층의 연관성(association)이 상실된다. iFCP 가 FCP 명령어를 유지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SRDF나 다른 FCP-sensitive 작업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P>원거리 상에서의 파이버채널 SAN 확장을 위해서는iFCP 게이트웨이를 통해 각각의 site에서 E_Port 연결을 종료 시키고 따라서 확장된(stretched) fabric으로 인한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 iFCP 및 iSCSI 프로토콜 변환을 모두 지원하는 IP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는 1개의 제품으로 SAN을 안정적으로 확장 시킬 수 있게 해주고 파이버채널 to iSCSI 스토리지 네트워킹 이전(migration)을 가능하게 해 준다.

지식 2.0 – Knowledge 2.0

우리는 전례없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평생을 배우면서 언제/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러나 관련 없고, 쓰레기 정보가 엉켜 있는 디지털 홍수 속에서 올바른 정보와 잘못된 정보를 구분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소통의 시대야 말로 새로운 지식 2.0이 요구됩니다. 우리의 광대한 지식의 창고를 손끝에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기술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지식이고, 21세기 교욱이나 산업 현장에서 성공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웹2.0이란 정보의 공유를 촉진하는 웹기반 어플리케이션(apps)입니다. 여기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것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지식 생산, 지식 서비스, 지식 공유가 포함됩니다.  웹2.0과 대응하는 지식을 지식2.0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지식2.0은 방대한 지식의 보물창고에서 원하는 지식을 찾는 기술입니다.

Relationships among Scientific Paradigms

과학 패러다임 사이의 관계 (출처 : Al Fin – http://alfin2100.blogspot.kr/) 2014년 1월1일 퍼옴

20세기까지는 학문의 경계도 뚜렸했습니다. 하지만 21세기라는 새로운 문명은 분과 학문의 경계를 뛰어넘는 “통섭”의 학문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1988년 진화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은 자신의 저서 “Consilence : The Utility of Knowledge”에서 인문학과 자연과학을 넘나드는 지식의 대통합을 주장하면서 지식사회의 화두로 떠오른 바 있습니다.  특히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분과 학문을 넘어서는 통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4년 하버드대 의대는 시스템 생물학과를 창설하고 수학, 물리학,  화학,  컴퓨터과학, 공학을 아우르는 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지식의 연관관계를 파악하여 내가 원하는 지식을 적절하게 취득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내가 얻은 지식을 공유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또는 현재 존재하는 지식 베이스를 포함하여,  소셜미디어까지 포함하여야 합니다.

K2R : 시소러스 교차검색 API

1. (케이투알)K2R 서비스 개요(수백만건의 동의어, 관련어, 영어, 일본어 어휘 정보)

k2r한국어를 입력하면 의미, 동의어, 관련어, 영어, 일본어 어휘를 제시합니다. 영어를 입력하면 한국어와 일본어 어휘를 제시합니다. 일본어를 입력하면 한국어와 영어 어휘를 제시합니다.

storytelling2k2r

  •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검색어 제공을 통해 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정보탐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 연관검색어 100만건 이상, 영어 교차검색어 50만건 이상, 일본어 교차검색어 10만건 이상 제공

2. 사례

  • 네 이버의 연관검색어, ERIC(교육정보 온라인 도서관) 검색결과의 Descriptor 서비스, EBSCO Host의 Thesaurus Search, Primo Central의 주제별 Facet 등 포털과 해외 유명 온라인 서비스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3. 특징

  1. 100만 건 이상의 연관검색어(동의어, 관련어, 이칭 포함), 60만 건 이상의 다국어(한국어, 영어, 일본어 : 12만 건의 학술용어 포함) 등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2. 각 연관어에 대해 속성이 부여되어 있으므로 목적에 맞게 서비스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3. 매년 10만 건 이상의 안정적인 업데이트(학술용어 중심)
  4. API로 제공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4. 장점

이지메타의 API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서비스 제작이 가능합니다.

  1. 정보의 실시간 제공으로 추가 관리 불필요 – 제공하는 정보는 현재 이지메타에서 구축한 연관검색어 db와 동일하며, 실시간 연계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관리 및 정보의 갱신 등이 불필요합니다.
  2. 검색어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 어휘의 한자, 영어, 일본어, 동의어, 관련어 등이 제공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이지메타 세만틱 아카이브의 연계 서비스 제공(예정)

5. 세부내용

  1. 의미상 연관어 – 검색어의 동의어, 유의어, 이형어, 저서, 이칭, 관련어, 하위어를 제공합니다.
    “유성룡”을 검색하면 강복성, 권극례, 권문해 등의  관련인물 뿐만 아니라 서애, 문충 등의 시호, 징비록 같은 저서명을 연관검색어로 제공합니다.
    “잡음모델”을 검색하면 지수잡음, 가우시안잡음, 임펄스잡음, 균일잡음 등의 하위어를 연관검색어로 제공합니다.
  2. 복합명사 연관어 – 연관어의 어휘성격까지 제공합니다.
    “관절염”을 검색하면 결핵성관절염,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다발성관절염 등의 연관어를 제공하며, 이 연관어들은 ‘병명’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검색하면 공간스위치, LAN스위치, 광전스위치 등 정보통신용어와 구분스위치, 광스위치 등  IPC 용어들을 연관검색어로 제공합니다.
  3. 동일분류 어휘 – 이지메타 K-시소러스 분류체계에 의한 동일분류의 어휘들을 연관검색어로 제공합니다.
    “관악기”를 검색하면 더블 바순, 리코더, 바순, 색소폰, 색스혼, 오보에, 오카리나 등의 관악기 이름을 연관검색어로 제공합니다.
  4. 외국어(Multilingual) – 검색어의 영어, 일본어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상복원”을 검색하면 ‘映像復原’, ‘image restoration’, ‘画像復元’의 교차검색어를 제공합니다.

6. 기대효과

  1. 도서관 이용률 증대
  2. 학술연구의 생산성 향상

7. 활용예시

croessreference

추천검색어, 다국어 교차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8. 이용방법

  1. 요청 URL

    http://api.ezmeta.co.kr/search.php?k=

  2. 샘플 URL
    http://api.ezmeta.co.kr/search.php?k=가상현실

9. 출력결과 필드

상위필드 하위필드 설명
descriptions description 검색한 어휘의 설명을 CDATA 로 제공
thesaurus synonym 동의어. 동의어와 이칭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속성값]
synonym : 일반적인 동의어.
altername : 이칭(특히 인명의 경우)
related 관련어. 관련어는 속성값으로 구분됩니다.
[속성값]
general : 일반적인 관련어들
narrower : 하위어
broader : 상위어
nonstandard : 이형어, 비표준동의어
sameCategory :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된 어휘들
composit : 검색어를 포함한 복합어
multilanguage termen 영어 : 한글 검색어에 대한 영어 어휘
termjp 일본어 : 한글 검색어에 대한 일본어 어휘
termkr 한국어 : 영어 검색어에 대한 한글 어휘

10. XML 샘플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ult>
<query>가상현실</query>
<records>
<descriptions>
<description><![CDATA[○ 컴퓨터(가상공간)를 통하여 정보가 오가거나 실제 생활처럼 벌어지는 현실.]]></description>
</descriptions>
<thesaurus>
<synonym at=”synonym”>VR</synonym>
<synonym at=”synonym”>버추얼 리얼리티</synonym>
<synonym at=”synonym”>브이알</synonym>
<synonym at=”synonym”>Virtual Reality</synonym>
<related at=”general”>가상공간</related>
<related at=”general”>컴퓨터 가상공간</related>
<related at=”broader”>컴퓨터</related>
<related at=”nonstandard”>버츄얼리얼리티</related>
<related at=”sameCategory”>단말기</related>
<related at=”sameCategory”>디지털 컴퓨터</related>
<related at=”composit”>가상 현실 모델링 언어</related>
<related at=”composit”>가상 현실 모델 언어</related>
<related at=”composit”>가상 현실 생성 언어</related>
</thesaurus>
<multilanguage>
<termen>Virtual reality</termen>
<termen>Réalité Virtuelle</termen>
<termen>VR</termen>
<termjp>仮想現実</termjp>
</multilanguage>
</records>
<copyright>ezmeta</copyright>
</result>

※ 관련된 글